아침마다 우리 집은 전쟁입니다. 아침밥을 먹지 않으려는 아이들과 먹이고 유치원에 보내려는 우리.
아이들이 아침 7시 전에 눈을 떠서 배가 고프다고 노래를 부르는데 아침 식사를 준비해주면 잘 먹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모닝빵에 딸기잼을 바르거나 치즈와 함께 치즈빵을 준비해주면 우유와 함께 금방 뚝딱 해결하네요. 밥은 잘 안 먹고 빵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내 생에 처음으로 빵을 구워보려고 합니다. 무슨 빵을 만들까 생각을 해보았는데 제가 좋아하는 커스터드 크림이 들어있는 커스터드 빵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왜냐면 아이들이 안 먹으면 제가 다 먹어야 하니까요. 다둥이 아빠가 생에 처음으로 만들어보는 커스터드 빵 만들기 솔직 후기와 함께 작성합니다.
#아빠요리 #아빠홈베이킹
#커스터드크림 #실패가아니라믿는빵만들기
초보의 초보에 의한 초보를 위한 다둥이 아빠의 홈베이킹 레시피 및 솔직 후기
1. 커스터드 빵 만들기 그 위대한 도전의 시작은 빵 반죽
요리 난이도 ★★★☆☆
요리 시간: 약 3시간 (반죽 시간 20분 / 1차 휴지기, 발효: 1시간 30분 / 2차 발효 30분 / 베이킹 15분 포함)
빵 반죽 재료 / 6개의 커스터드 빵 기준
한 번만 만들어 먹기에는 재료비가 많이 들지만 이 재료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빵도 만들어주고 믿고 먹일 수 있는 간식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재료를 모두 새로 구입하였습니다. 한번만 만들어 드시려는 분들은 그냥 사 먹는 것이 저렴하고 편하다는 말을 남기면서 시작합니다. Go Go~!
아래 작성한 계량 수치는 제가 직접 사용한 수치입니다.
강력분 210g / 이스트 6g / 설탕 21g / 소금 4g /
계란 1개 / 버터 20g / 물 100ml
여기서 궁금한 점?
밀가루를 구매하다 보면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이라는 종류가 있습니다. 밀가루는 밀가루지 이게 다 뭐죠? 검색을 해보면 무슨 설명이 이리 긴지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세 종류의 밀가루 차이는 바로 이것입니다.
- 강력분 (글루텐 12~14%) : 제빵용 ★
- 중력분 (글루텐 10~12%) : 국수, 만두피
- 박력분 (글루텐 08~10%) : 쿠키, 케이크, 과자 등
빵 반죽 시작하기
1.1. 빵 만들기 재료를 모두 모아줍니다.
- 강력분 210g , 이스트 6g, 설탕 21g 그리고 소금 4g을 모두 섞어줍니다.
1.2. 계란 1개를 넣어주고 골고루 섞어주다가 물 100ml를 넣어줍니다.
- 물을 많이 넣으면 반죽이 묽어져서 빵이 되는 것이 어려울 것 같아서 소심하게 100ml만 넣어주었습니다. 그래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1.3. 반죽을 치대는 사이에 버터 20g을 넣고 계속 섞어줍니다.
- 버터를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분들은 실온에 꺼내놓고 녹여 놓으셔야 하며, 혹시라도 버터를 녹이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돌려 뜨겁게 녹은 상태로 반죽에 넣게 된다면 이스트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힘들더라도 버터를 넣어서 계속 치대면서 섞어주세요.
1.4. 반죽을 냉장고에 30분간 넣어 보관합니다.
- 베이킹하시는 분들은 휴지기라고 표현하시는 것 같습니다. 반죽을 랩에 싸서 냉장고에 잠시 보관하였습니다.
그런데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니 랩에 반죽이 들러붙습니다. 반죽한 통 그대로 랩에 싸서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5.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1차 발효 진행 - 1시간
- 저는 전자레인지에 물컵을 넣고 돌려서 뜨끈하게 만든 후에 반죽을 넣어서 보관하였습니다. 집에 발효기가 없으신 분들은 이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20분 마다 반죽을 꺼내고 물컵을 돌려서 뜨끈하게 만든 후 반죽을 다시 넣어 발효시키는 방법을 이용하였습니다. 반죽을 넣고 전자렌지 돌리시면 안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반죽이 3배 정도로 부풀었습니다. 빵이 발효가 잘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차 발효하는 1시간 동안 커스터드 소스를 만들어서 시간을 절약합니다. 커스터드 크림 레시피는 아래에서 계속.
1.6. 반죽을 6등분을 하였습니다.
- 그냥 반죽을 나누다 보면 점성이 높아 손에 들러붙는 것이 많습니다. 저는 일반 밀가루를 손에 바르고 반죽을 치댔습니다. 그랬더니 빵 반죽이 손에 들러붙지도 않고 다루기 편해집니다.
1.7. 6등분 한 반죽을 2차 발효 진행합니다. - 30분
- 빵을 6등분 하여 1차 발효 때와 같은 방법으로 전자레인지에서 2차 발효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빵 반죽이 조금 더 부풀어 올랐습니다. 아주 흐뭇합니다.
2.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요리 난이도 ★☆☆☆☆
요리 시간: 10분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재료
우유 한 컵 / 설탕 아빠 숟가락 4 / 계란 노른자 3개
밀가루 아빠 숟가락 2 그리고 바닐라 오일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2.1. 냄비에 우유 한 컵을 넣고 계란 노른자 3개를 넣어서 저어줍니다.
- 혹시 우유를 끓이면서 계란 노른자를 넣으면 섞이지 않고 우유 계란탕 끓이게 됩니다. 꼭 실온 상태에서 섞어주시기 바랍니다.
2.2. 밀가루 아빠 숟가락 2, 설탕 아빠 숟가락 4만큼 넣어주세요.
- 우리 아이들은 커스터드 소스가 덜 달다고 하던데 이 정도만 해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나중에 빵을 구울 때 메이플 시럽을 살짝 바를 거라 이 정도로만 진행해줍니다.
2.3. 재료를 다 넣고 약불에 슬슬 저어주세요. 그러면 묽은 소스가 크림처럼 굳어집니다.
- 센 불에 저어주면 아래 탈 수가 있으니 꼭 약불에 슬슬 저어주세요.
2.4. 바닐라 오일을 몇 방울 첨가하여 풍미를 높여주세요.
- 제과점에서 사 먹는 커스터드 빵의 느낌 95% 따라 할 수 있습니다.
3. 커스터드 빵 만들기
제가 손기술이 좋지 않아 만두를 빚듯이 커스터드 빵을 만들었습니다. 계속해서 만들다 보면 실력이 늘지 않을까 싶습니다.
3.1. 빵 반죽을 넓게 펴주고 속에 커스터드 크림을 넣어줍니다.
- 커스터드 크림을 너무 많이 넣어주면 만두처럼 빚기가 어렵습니다. 저는 커스터드 빵을 만두처럼 빚고 위에 커스터드 크림을 살짝 더 얹었습니다.
3.2. 180℃에서 10분간 베이킹을 해줍니다.
- 이렇게 베이킹을 하니 빵의 아랫부분이 아직 말랑거리는 감이 있어서 뒤집어서 4분 더 베이킹을 해주었습니다. 총 베이킹 시간은 14분이 걸렸습니다. 빵을 베이킹하면서 더 부풀어 오르니 너무 만두 같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이렇게 해서 맛있는 커스터드 빵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제과점에서 빵을 사 먹을 때마다 주변에 하얀 가루는 뭐지? 싶었는데 빵 반죽의 점성이 높아 너무 끈적이니 손에 달라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 바른 밀가루였습니다. 베이킹을 하며 이렇게 하나 알아가네요.
맛을 보니 빵이 조금 더 찰지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을 조절해야 폭신폭신한 빵이 될지는 계속해서 반죽의 비율을 바꿔가며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 생에 처음 만들어보는 빵이었지만 맛과 외관적으로도 크게 실망스럽지는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아이가 맛있다며 빵 하나를 뚝딱 해치우는 것을 보니 흐뭇했습니다.
" 애들아, 다음에는 무슨 빵 만들어줄까?"
[아빠요리] 카스테라처럼 두툼한 계란말이로 주말 아침 아이들 반찬 끝.
[아빠요리] 속은 촉촉하며 겉은 바삭한 가족에게 인기만점 달콤한 마늘빵 황금레시피
[아빠요리] P바게트 계란빵 집에서 쉽게 따라하기_간단한 계란 토스트 황금레시피 공개
'아빠의 일상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빠요리] 초보도 쉽게 만들 수 있는 홈 베이킹_초코머핀 만들기 (1) | 2022.01.31 |
---|---|
[아빠요리] 쉽고 간단한 마들렌 뚝딱 만들기 황금레시피 (feat.제빵계의 라면끓이기) (1) | 2022.01.31 |
[아빠요리] 카스테라처럼 두툼한 계란말이로 주말 아침 아이들 반찬 끝. (1) | 2022.01.25 |
내 도토리 가져가던 음악들의 2000년대 리메이크 곡_운전하면서 듣기 좋은 발라드 리메이크 음악 (1) | 2022.01.23 |
해마다 하는 연말정산 너무 헷갈린다_실업급여 받는 부양가족의 소득공제? (1) | 2022.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