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맛집] 겨울철 충주 현지인들이 찾는 보양식_충주산골우렁추어탕
저는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주말마다 선사유적지부터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유적지를 돌아다니며 그 역사의 순간을 직접 보고 느끼고, 책으로 다시 공부하며 역사를 공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저에게 충주는 너무나 좋은 역사 학습의 현장이자 아이들에게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충주시에 현지인들이 찾는 맛집이 있어서 지인과 함께 다녀왔습니다. 겨울과 어울리는 따뜻한 영양식, 충주 산골 우렁 추어탕입니다.
#충주 현지인 맛집
#충주산골우렁추어탕
이 포스트는 내 돈 내산 포스트입니다.
충주 산골 우렁 추어탕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동량면 조동리 1342-11
영업시간 : 10:00 - 21:00
주차 : 7대 정도 주차 가능해요.
충주 현지인들이 방문하는 추어탕 맛집_충주 산골 우렁추어탕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에 따뜻한 국물이 생각이 났습니다. 음식을 먹었을 때 건강해지는 느낌의 음식이 먹고 싶다고 말을 하니 고민 하나 없이 이곳으로 안내해주었습니다. 아직 점심시간 전이었으나 주차장은 이미 만차였으며, 실내에는 많은 테이블이 차 있었습니다. 하지만 음식의 준비 속도가 빠르고 회전율이 빨라 잠시 대기 후에 입장을 하였습니다.
충주 산골 우렁추어탕 메뉴
추어탕 7,000원
돌솥 추어탕 9,000원
추어튀김 12,000원
기본 반찬은 단출합니다. 배추김치와 깍두기 그리고 오이 고추와 쌈장입니다. 반찬은 셀프로 리필해서 드시면 되며, 매콤한 곳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직원분께 청양고추 다진 것을 준비해달라고 하면 바로 준비해주시네요. 추어탕이 나오면 얼큰하게 먹을 생각에 다진 청양고추를 요청했습니다.
우리는 돌솥 추어탕과 추어튀김을 주문하였습니다. 식사가 나오기 전에 추어튀김이 먼저 준비되어 맛을 보았습니다. 역시 갓 튀긴 음식은 무엇이든지 맛있는 것 같습니다. 갓 튀겨 나와서 그런지 너무 바삭하고 추어가 너무나 고소하였습니다. 튀김옷이 적당히 입혀져 있어 추어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식감으로만 느끼니 너무나 완벽한 튀김이었습니다.
"기름이란 건 사실 맛있는 거 아닐까?"
드디어 기다리던 돌솥밥과 추어탕이 준비가 되었습니다. 밥이 나오자마자 밥을 떠내고 누룽지를 만들었습니다. 밥의 양은 조금 적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많이 출출하신 분들이라면 공기밥을 추가하셔서 식사를 하시거나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갈아서 넣어서 부담이 없으며, 우렁이가 듬뿍 들어있어서 식감이 너무나 뛰어납니다. 제가 좋아하는 식당 중에 제천과 당진에 우렁이를 이용한 쌈밥집, 추어탕집이 있는데 충청권에는 우렁이를 이용한 음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그것이 알고 싶습니다.
다른 식당들 보면 메인 메뉴에 식재료가 부족하게 들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충주 산골 우렁추어탕집은 추어탕에 우렁이가 정말 가득가득 들어있습니다. 미꾸라지는 갈아 넣어 국물에 고소함이 배어 있으며, 식감으로는 우렁이가 대신하니 고소하면서 쫄깃한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국물이 진하여 몸보신하는 기분도 들었습니다. 저는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서 먹으니 얼큰한 맛까지 나서 좋았습니다. 취향에 맞추어 조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어탕집은 메뉴의 특성상 어른들이 많이 방문을 하셔서 식사를 하고 계셨습니다. 아이들과 방문해서 먹기보다는 부모님을 모시고 와서 식사하기 좋은 식당입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또는 청소년기의 자녀분들과 든든한 한 끼 식사하러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들 역사 교육의 현장, 충주시
#충주 고구려 유적지
#충주 신라 유적지
#충주 백제 유적지
#한반도 3대 철 생산지
충주시에는 여러 역사의 흔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역사의 현장입니다. 삼국시대에 고구려가 남방정책으로 영토를 확장할 때 거점으로 사용된 도시였으며, 신라가 북방진출을 위해 거점으로 삼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또한 백제의 대표적인 원형 제련로 및 정련로 등 철 생산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유구들이 확인되어 주요 철 생산단지였음이 유적의 발굴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아이들과 역사탐방을 하시는 분들이 시라면 충주시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역사탐방 가능한 곳
1. 장미산성 / 고구려 역사 → 18Km
2. 충주 탑평리 칠층 석탑 / 통일신라 →15.6Km
3. 충주산성 / 고려 역사 → 13.9Km
4. 탄금대 / 우륵이 가야금을 연주한 곳 → 10.3Km
5.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 / 고구려 역사 → 17.3Km
[충주카페] 이탈리아에서 날아온 젤라또 맛집_안토누찌(ANTONUCCI)